한국교원교육연구 원고 투고요령 논문 작성 양식
원고 작성
- 한글 97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원고 파일을 온라인투고시스템에 제출한다.
- 편집용지 : A4용지 기준, 왼쪽.오른쪽 35, 위 35, 아래 40, 머리말 15, 꼬리말 12mm 여백
- 요약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여백: 왼쪽.오른쪽 10,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양쪽혼합
- 본문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줄간격: 172, 들여쓰기: 10, 양쪽혼합
- 참고문헌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여백: 왼쪽 0, 오른쪽 0, 내어쓰기 26.1, 줄간격: 160, 양쪽혼합
- Abstract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줄간격: 150, 들여쓰기: 2, 양쪽혼합
-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 논문이나 참고문헌의 제목을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고 별도의 참고문헌록에서 밝히는 것을 원칙 으로 한다.
- 원고의 분량은 요약, 표, 그림, 참고문헌, 영문초록을 포함하여 A4용지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원고 초과 매수는 규정된분량 외에 A4용지 10쪽까지 허용한다.
- 직접 인용하는 내용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서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 (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측(우측은 줄맞춤)으로부터 2글자 들여 쓴다.
-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으며 후주(endnote)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목의 번호 붙임
- 1단계: Ⅰ,Ⅱ,Ⅲ...
- 2단계: 1, 2, 3...
- 3단계: 가, 나, 다...
- 4단계: 1), 2), 3)...
- 5단계: 가), 나), 다)...
- 6단계: (1), (2), (3)...
- 7단계: (가), (나), (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
-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하며 인용된 저서는 참고문헌에 반드시 기재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6)은 …
이홍길동(1993: 25-26)은 ….(* 이는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
이한 연구(홍길동, 1992)에 의하면 …
이최근의 연구(김선달, 1990, 1996)에 의하면 …
-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제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최근의 연구(김선달, 1989; 홍길동, 1990, 1996)에 의하면 …
- 다. 저자가 다수일 경우, 모두 제시한다. 단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될 경우, 처음 제시할 때는 모두 기재하지만 두 번째 이후로는 '∼외' 또는 '∼등' 으로 한다. 영문의 경우에는 'et al.'로 나타낸다.
홍길동, 심청, 임꺽정 등(1990)에 의하면 … (* 저자가 다수이면서 최초로 인용된 경우)
홍길동 외(1900)에 의하면 … (*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된 경우)
Wittrock et al.(1986)
참고문헌록 작성
-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1974).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Airasian, P. W.(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홍길동, 임꺽정(1991).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9(4), 1-28. (반드시 페이지를 밝힐 것)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62, 37-65.
-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1992). 한국의 교사교육 변천사 연구,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Gold, N. C.(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단행본의 경우
-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 참고문헌은 배열 순서는 동양서(한, 중, 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저자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 순으로 열거한다.
- 참고문헌 작성은 휴먼명조로 한다. 단, 영문책명 및 권(호)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 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여기에 예시한 이외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 학위논문과 같이 미간행인 경우, 논문 제목은 명조체(영문포함)로 한다.
- 여기에 예시한 이외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표, 그림, 사진
- 표는 본문 중에 삽입하고 표제목은 표의 상단에 장 단위로 <표 I-1>, <표 I-2>.. 로 일련번호와 함께 표제목을 붙이며, 자료출처는 표의 하단에 밝히며, 위의 참고문헌 작성 요령을 따른다.
- 표를 그릴때는 최상단의 선은 두 줄을 그리고, 최하단을 한 줄을 그린다. 좌, 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 그림은 트레이싱 페이퍼(또는 제도용 켄트지)에 제도용 잉크로 명료하게 그리며, 그림에는 [그림 I-1],[그림 I-2] 로 일련번호를 붙인다. 그림 제목 아래에 간단한 설명을 붙일 수 있다.
-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역사적 의미가 있거나 내용을 보완 설명해 줄 수 있는 관련 사진자료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함께 보낸다.
-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용어와 기호
- 우리말화한 외래어는 그대로 쓰고 생소한 경우는 원어로 표기한다.
버스, 서비스, cross-section 자료
- 본문 중에 사용하는 용어, 단위, 인명 및 전문용어 등은 글 전체를 통해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요약 및 영문초록
- 논문내용에 대한 요약(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을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게재한다.
- 영문초록은 6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 한글 요약과 영문 초록에는 각각 한글 주제어 3-4개와 영문 주제어 3-4개를 명시한다.
논문 구성 체제
논문은 다음과 같은 체제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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