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회장인사

 

우리 학회는 지난 해 창립 50주년을 맞았습니다. 전임 학회장님의 주도 아래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그 동안 우리 학회가 쌓아온 학술적, 정책적 성과를 정리하고 미래의 토대를 다지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우리 학회가 한국의 교원 교육을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선도해왔으며 앞으로의 역할 또한 막중하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전임 학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열정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우리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볼 때인 것 같습니다. 한국 교원이 처한 현실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학생의 인권이 강조되는 것에 비해 교원의 권위는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원 교육에 관한 아이디어와 우수 사례는 쏟아지고 있으나 교원의 전문성이 높아졌다는 객관적 근거는 찾기 어렵습니다. 교육에서 교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선언적 명제는 난무하지만 여전히 교원은 정책의 대상으로 취급됩니다. 교원이 처한 열악한 현실은 그대로 교육의 위기로 이어집니다.

30대 회장으로서 저는 한국 교원이 처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그 원인과 이유를 치밀하게 논의하는 데에 우리 학회의 에너지를 쏟고자 합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현실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일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이 과정에 필요하다면 연관된 학회나 기관, 단체와의 연계와 협력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신진학자들과 현장교원의 학회 활동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제 30대  한국교원교육학회장   홍 창 남 올림

원고투고안내 학회회원가입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
관련 사이트
고유번호:608-82-73147    대표:홍창남   주소:(46241)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63번길 2(장전동) 제2교수연구동 409호
H.P : 010-4069-3695 (사무국장 김혜영) ksste21@hanmail.net
COPYRIGHT© KSSTE. ALL RIGHTS RESERVED.